경영연구소장에 조영서 신한DS 부사장 영입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KB금융지주가 부회장직제를 신설해 그룹의 보험과 글로벌 사업에 힘을 싣는다. 또 'No.1 금융플랫폼 기업'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디지털 추진 조직도 강화했다.

KB금융은 29일 인수합병(M&A)으로 그룹 내 비중이 확대된 보험과 글로벌사업 부문을 진두지휘할 부회장직을 신설했다.

지주 내 부회장을 두는 것은 10년 만의 일이다. 다만, 과거 부회장이 정관상 은행장에게 부여했던 직위였음을 고려하면 특정사업 부문을 담당하는 임원으로서의 부회장은 신설되는 것이나 다름없다.

부회장으로는 양종희 전 KB손해보험 사장이 선임됐다.

양 부회장은 올해 자회사로 신규 편입한 푸르덴셜생명의 유기적인 안착과 'KB손해보험, 푸르덴셜생명, KB생명' 등 보험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을 지원하고, 동남아를 중심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글로벌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예정이다.

여기에 양 부회장에게 그룹의 인사(CHO)와 홍보(CPRO) 등도 관할함으로써 사실상 은행을 제외한 그룹의 2인자 역할을 하게 됐다.

KB금융은 그룹의 디지털 플랫폼 경쟁력을 끌어올리고자 기존 디지털혁신총괄(CDIO·Chief Digital Innovation Officer)을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Chief Digital Platform Officer)로 변경했다.

은행에서 디지털금융그룹을 이끌어온 한동환 부행장이 부사장으로서 그룹의 디지털 사업부문을 총괄할 예정이다.

한 부사장은 그룹의 디지털플랫폼 혁신뿐 아니라 진정한 고객 중심의 금융플랫폼 구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KB금융은 준법감시인에 서혜자 상무를 선임해 여성인재 중용을 통한 양성평등 문화도 이어갔다.

지주에서 전략총괄을 담당해온 이창권 부사장은 내년에도 그룹 전체의 전략과 글로벌 전략을 이끈다.

KB손해보험 사장으로 이동하는 김기환 부사장의 빈자리는 국민은행에서 경영기획그룹을 이끌어온 이환주 부행장이 채우게 됐다.

리스크관리총괄(CRO)은 임필규 부사장이, 이사회사무국장은 최석문 상무가 맡게 됐다.

특히 KB금융 경영연구소장에는 신한DS 부사장을 지낸 조영서 전무가 영입돼 눈길을 끌었다. 조 전무는 국내 인터넷전문은행의 기틀을 잡은 경제관료 출신으로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앞서 외부에서 영입한 디지털 전문가였다.

또 기획조정실장은 박찬용 상무가, 브랜드ESG총괄은 김진영 상무가 각각 승진해 담당하게 됐다.

이날 국민은행도 사업조직과 기술조직이 함께 일하는 25개 플랫폼조직을 8개 사업그룹에 신설했다.

디지털, IT, 데이터 등 기능별로 분리돼있던 조직을 고객 관점에 기반한 플랫폼조직으로 전면 개편한 게 골자다. 플랫폼조직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기획과 개발, 운영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데브옵스(DevOps) 조직으로 기획을 담당하는 직원과 IT 담당 직원이 함께 근무하며 소통하고 협업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고객군별 비대면 마케팅과 시니어고객 대상 마케팅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인 개인마케팅단도 확대 개편했다. SME마케팅본부도 신설해 기업고객 대상 토털 마케팅추진 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마이데이터플랫폼단, 개인마케팅단, 리브모바일플랫폼단, 미래컨택센터추진단, 기관영업추진단, 클라우드플랫폼단 등 핵심사업 부문 조직명칭에 '단'을 부여하고, 본부장급 부서장을 보임해 의사결정 속도와 실행력을 대폭 강화했다. 이를 통해 책임과 권한을 강화한 '책임경영 체계'를 바탕으로 실질적 사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 선점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 자본시장 부문의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본시장 디지털라이제이션 등의 업무 수행 조직을 1본부 2부 신설해 1그룹 2본부 9부 체제로 개편했다.

더불어 영업현장의 PG(지역본부)체계 안정화 등 지역영업그룹 광역화를 지속하고자 기존 16개 지역영업그룹을 13개 그룹으로 재편했다.

국민은행에서는 김운태 부행장, CIB고객그룹 우상현 부행장, 테크그룹 윤진수 부행장, 자본시장그룹 하정 부행장이 새롭게 부행장 승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브랜드를 담당한 정문철 상무도 전무로 승진, 은행의 경영기획그룹을 이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6시 0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