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올해 감독 이슈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내년 금융감독 방향을 제시했다.

사모펀드 사태 등 감독 역량을 정비하는 한편, 금융 시스템 복원력과 중개 역량, 금융소비자 보호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윤석헌 원장은 31일 신년사를 통해 "사모펀드 규제 완화가 논의될 때 좀 더 브레이크를 밟지 못했고, 소비자피해 방지에 최선을 다했는지도 뒤돌아봐야 한다"며 "상시감시체계 정비 등을 통해 감독 역량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금융회사의 내부통제를 개선하고 위법행위를 사전 예방하도록 제도 보완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윤석헌 원장은 덧붙였다.

이어 금융감독체계 개편에 대해선 "많은 전문가가 금융산업 육성정책과 감독 정책의 견제와 균형, 감독정책과 집행의 일원화를 강조하고 있다"며 "효과적인 금융감독체계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 이슈로는 내부 기강 재정비를 언급했다.

윤석헌 원장은 "일부 직원의 일탈 행위로 대외적 신뢰가 크게 저하됐다"며 "신뢰 회복을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1년 금융감독 방향에 대해선 ▲금융시스템 복원력 강화 ▲금융 중개역량 강화 ▲금융소비자 보호와 포용금융 강화 ▲지속가능한 금융혁신 지원 등 네 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금융회사의 손실흡수 능력 제고를 촉구해 충당금을 충분히 적립하고 자본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며 내부통제와 위험 관리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지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단기자금시장 경색과 대체투자 리스크, 외화자금시장 변동성 확대도 대처한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이어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혁신기업 선별 능력을 제고하고, 중소기업 체질 개선 노력을 유도해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촉진한다.

또한 종합금융투자사업자의 기업 자금지원 기능 확대를 유도하고, 사모펀드가 건전한 모험자본 공급원으로 역할을 하도록 지원해나갈 예정이다.

윤석헌 원장은 "불공정거래 과징금 도입, 자본시장 특별사법경찰 인력 확충 및 유사투자자문업자 점검 등을 강화할 것"이라며 "개인 투자자들도 믿고 투자할 수 있는 시장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금융소비자보호와 포용금융도 지속해서 강화한다.

금감원은 오는 3월부터 시행되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원활한 시행 및 정착을 지원하고 금융회사의 소비자보호 유인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채널에 대한 모니터링을 추진하고, 자영업자와 취약차주에 대한 채무조정제도를 미리 정비해 포용금융을 확대한다.

마지막으로 금감원은 금융의 디지털화에 따라 지속가능한 금융 혁신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윤석헌 원장은 "핀테크, 빅테크의 등장은 편의성을 높이는 측면도 있지만, 금융회사의 정보기술(IT)기업 종속을 심화시켜 공정 경쟁을 위한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며 "디지털화에 따른 제3자 리스크, 사이버보안 리스크, 디지털 부채리스크 등 새로운 형태의 리스크도 관리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를 위해 "혁신의 주체인 금융회사와 빅테크, 핀테크 업체들이 리스크를 스스로 관리해나가는 책임성과 역량을 갖추도록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7시 2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