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개최



(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6일 "불법 공매도 등 증권시장 불건전행위에 대한 적발과 감시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주식시장으로 개인투자자의 자금유입이 늘어나며 코스피가 3,200선을 돌파하는 등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그만큼 변동성이 증가한 데 따른 경고로 보인다.

도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국내 주식시장에 대한 우려를 전했다.

그는 "글로벌 재정, 통화정책의 방향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진행 상황 등 대내외 요인에 따른 변동성 증가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코스피의 변동성을 보여주는 V-KOSPI 지수는 2019년 6월 말 기준으로 14.69에 불과했지만 일 년 새 31.07을 기록하며 배로 뛰어올랐다. 지난해 말 22.09로 다소 안정되는 듯했던 지수는 현재 30.63을 기록하며 다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도 부위원장은 시장 안정을 위해 주식 장기투자자를 우대할 수 있는 인센티브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장기투자가 가능한 매력적인 투자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할 것"이라며 "주식 장기보유에 대한 세제지원 방안을 관계부처와 구체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모펀드가 투자자 중심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경쟁력 제고방안도 신속하게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도한 부채 누적을 선제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도 조만간 선보인다.

도 부위원장은 "차주의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가계대출이 취급되는 관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가계부채 관리방안을 올해 1분기 중 마련하겠다"며 "기업부채는 산업벼 기업금융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익스포져와 리스크요인 등에 대한 상시적 체계적 분석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3월에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1호 투자 사업도 나온다.

도 부위원장은 "연내 최대 4조 원 목표로 조성되는 정책형 뉴딜펀드의 자펀드 제안서 접수가 오늘 마감된다"며 "본격적으로 제안서 심사, 운용사 선정, 펀드 결성 등을 거쳐 구체적인 뉴딜분야 투자 성과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