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한 중소기업의 자금 애로를 돕고자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 지원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더불어 회사채와 기업어음(CP) 차환 지원 프로그램 대상도 넓힌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은 3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주재하고 이런 내용을 논의했다.

우선 코로나19를 이유로 영업실적이 악화하고 신용등급이 하락한 취약업종을 중심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제조업과 유망·특화 서비스 기업은 현행 매출액 기준 금액의 4분의 1로 설정된 P-CBO 프로그램 지원 한도를 3분의 1로 상향 조정했다. 그 외 업종은 6분의 1에서 4분의 1로 확대했다.

회사채 차환 지원 프로그램 지원대상은 A 등급 이상의 신용등급만 가능했지만, BBB 이상이면 지원이 가능토록 했다. CP의 경우 A2 이상에서 A3로 조정했다.

도 부위원장은 "회사채와 CP 차환 지원 프로그램의 활용도 제고를 위해 차환 발행뿐만 아니라 신규발행도 지원해 취약기업의 자금조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융기관의 신용등급 산정 시 향후의 회복 가능성을 충분히 반영하고, 부득이 신용등급이 하락하더라도 정상 차주인 경우에는 신용등급 하락에 따른 불이익을 최소화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비대면·플랫폼·디지털화 등 코로나로 인해 가속화된 산업구조 개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에 1천 개 혁신기업 국가대표 선정 결과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끌어올리고자 '특별 금융지원 가이드라인'을 마련했다. 혁신성, 기술성과 결격 요건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기업을 선정하고, 선정된 기업에는 대출과 보증 한도를 확대해주는 게 골자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대출의 경우 업종별 한도 적용이 배제된다.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의 경우 현행 추정 매출액의 20~50%에서만 가능하던 대출을 매출액의 50% 이상까지 한도로 늘리기로 했다. 수출입은행은 수출 실적의 50~90% 범위에서 가능했던 대출을 최대 100%까지 확대한다.

또 신용보증기금과 기술보증기금은 최고 보증 한도 내에서 운영자금 한도를 확대 적용한다.

도 부위원장은 "기간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현행 협력업체 지원 프로그램을 개선해 대출 조건을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며 "협력 업체의 다양한 자금 수요를 충족하면서 저리의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금융 대응과 관련한 '진단-대응 정책체계(framework)'를 통해 상황을 진단하고 금융 대응 조치의 수준을 조정할 예정"이라며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자금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현재까지 78조3천억 원이 지원됐지만, 자금지원 상황과 시장수요 등을 고려해 프로그램 추가와 개편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2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