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잇따른 금융사고로 내부통제 강화 필요성이 부상하는 가운데 은행권이 성과평가에 연동된 시스템 구축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내부통제에 실패하면 성과평가 시 직접적 불이익을 주는 방식으로 개편하고 있는 것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지주는 지난해 대표이사 성과평가 시 내부통제와 리스크관리를 별도로 분리했다.

기존에는 성과평가 시 리스크관리 항목에 20%의 비중을 뒀지만, 내부통제 체계 및 내부회계관리제도 강화 노력 항목을 별도로 신설해 15%의 평가 점수를 주도록 했다.

총 평가 비중은 20%로 동일하지만 항목을 세분화하면서 평가 기준을 구체화했고 내부통제에 더 높은 비중을 제시한 것이다.

또한 신한금융은 기존 전체 평가 점수를 재무지표 75%, 전략과제 25%로 배정했으나 재무지표 비중을 70%로 낮추는 대신에 전략과제를 30%로 변경해 리스크 관리에 대한 평가 비중을 높였다.

우리금융지주도 비재무 성과지표에 리스크 관리 항목만 뒀으나 리스크관리 강화와 내부통제 체계 견고화로 나눠 성과 평가를 한다.

그간 은행권이 리스크 관리라는 큰 틀에서 내부통제 이슈에 대한 평가를 해왔던 것에서 큰 변화를 보이기 시작한 것으로, 최근 잇따라 금융사고가 발생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리스크 관리라는 큰 틀로 바라보던 것을 '시장 리스크'와 '운영 리스크' 등 관리해야 할 범주를 구분하고, 그 중에서도 내부통제 문제를 평가 수치화할 수 있도록 구체화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2022년 우리은행에서 700억원대의 횡령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지난해에는 경남은행에서 3천억원에 달하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횡령사고가 발생했다.

국민은행에서는 미공개 중요정보 악용한 사례가 나왔고, 대구은행에서는 불법 계좌를 개설하는 등의 사고도 잇따랐다.

금융감독당국은 기업금융(IB), 외환·파생상품 담당 직원에 대한 특별명령휴가제도 도입, PF 대출 사업장에 대한 자금 집행 체계 강화, 상품 판매의 핵심성과지표(KPI) 연계 금지 등 은행 내부통제 혁신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금융사 책무구조도 도입을 통해 임직원에 대한 내부통제 책임을 명시하도록 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금융사고 이후 단순하게 내부통제를 강화하자는 구호보다는 실질적으로 내부통제를 관리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사항을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며 "책무구조도나 내부통제 성과지표 등을 통해 세부적으로 관리하면서 평가나 책임을 명확하게 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33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