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은행이 발표한 상생금융 지원방안이 ESG(환경·사회적 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측면에서 기업가치 제고에 중요한 만큼 차질 없이 이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임형석 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7일 '최근 국내은행 상생금융 특징과 과제' 보고서에서 "오는 4월부터 6천억원 규모로 추가 시행될 자율 프로그램은 이자 환급 외 방식의 소상공인 지원과 취약계층 지원 등 다양하게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작년 국내 은행들은 정부의 소상공인 이자 부담 완화 정책에 부응해 이자 환급을 주 내용으로 한 상생금융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지난달 개인사업자대출을 이용하는 소상공인 중에서 작년 금리 4% 초과 이자를 납부한 187만명을 대상으로 약 1조3천500억원의 이자를 환급했다.

또한 지역신용보증재단에 대한 은행의 법정 출연금이 늘어나면서 담보력이 부족한 지역 내 소기업, 소상공인 등과 개인 채무 보증 관련 국내 은행의 지원 기능도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 1월 국회에서 지역신용보증재단법이 개정돼 법정 출연요율 상한이 올랐고, 은행별로 지역신보와 별도 협약을 통해 추가 지원하는 특별출연금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면서 국내 은행의 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임 연구위원은 "정부가 가계부채 증가율을 연간 명목성장률 전망치(4.9%) 이내로 관리하겠다고 발표한 만큼, 국내 은행지주회사도 가계 대출을 2% 이내 증가율로 유지하겠다고 제시했다"며 "취약계층에 대한 대출이 급격히 감소하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금융연구원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2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