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수용 기자 = 잇따른 금융사고에 은행권이 사전적 사고 예방을 위해 내부통제 관련 인력 확충에 속도를 내고 있다.

20일 주요 은행이 발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지난해 준법 지원 및 자금세탁방지 등 준법감시인 지원 조직 인력을 전년보다 14명 증원한 190명으로 확대했다.

신한은행은 같은 기간 116명에서 143명으로 대폭 늘렸고, 하나은행과 우리은행은 111명에서 126명, 127명에서 137명으로 각각 확충했다.

지난 2022년 우리은행에서 대규모 횡령사고가 발생하고, 은행들이 이상 외화송금 사고를 내면서 내부통제에 대한 경각심이 확대돼 주요 은행은 조직개편과 관련 인력을 확충했지만 이후에도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비판을 받았다.

특히 지난해 경남은행에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관련 수천억원대 횡령사고가 터지고, 국민은행에서는 직원들이 미공개 중요정보 이용한 금융사고를 냈고, 대구은행에서는 불법 계좌개설 사고도 났다.

이에 금융당국은 금융사의 내부통제 혁신방안 이행 시기를 앞당겼고, 은행들이 부랴부랴 인력 확충에 나서게 된 것이다.

내부통제 혁신방안에 따르면 은행들은 오는 2025년 말까지 전체 은행 인력의 0.8% 이상을 준법 감시 인력으로 두어야 한다.

국민은행은 올해 1월 정기 인사를 통해 준법 감시 인력 110명을 배치했고,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각각 93명의 인력을 둬 현재까지 0.7% 수준으로 비율을 맞추고 있다.

또한 은행권에서는 준법 감시 부서 외에도 현업 영업 부서나 사업 부서에도 준법 감시 인력을 배정해 조금 더 직접적인 내부통제를 이행할 수 있도록 했다.

은행권에서 내부통제에 대한 개념이 명확해진 점도 내부통제 인력 확충의 배경이다.

사고에 따른 사후 감사가 아니라 사전 통제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금융사고 취약 분석 등을 강화할 필요가 생겼고, 책무구조도 도입으로 임원에 대한 내부통제 책임이 부여되면서 이를 실질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후선 지원 조직을 확충해야 하기 때문이다.

은행권에서도 책무구조도 작성과 내부통제 선진화를 위해 최근 은행연합회에서 준법 감시 인력이 모여 내부통제 현안과 책무구조도 작성 사례를 공유하는 등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논의하고 있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금융사고가 계속해서 발생함에 따라 선제적인 내부통제 확충이 결과적으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되고 있다"며 "인력도 점차 늘어나면서 준법 감시부서가 단순히 은행을 감시하는 조직이 아니라 영업 부서와 동행하는 조직이라는 인식도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sylee3@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44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