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송하린 기자 = 메리츠금융그룹이 1조원대에 이르는 홈플러스 인수금융 및 차입금 리파이낸싱(재융자)에 나선다.

유통업 악화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었던 홈플러스는 급한 불을 끄게 됐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리츠금융은 MBK파트너스와 홈플러스 관련 올해 만기 도래하는 홈플러스 관련 약 1조3천억원의 대출 차환을 지원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리파이낸싱은 메리츠증권 주관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메리츠화재와 메리츠캐피탈 등 그룹 내 다른 계열사들도 동참할 가능성이 점쳐진다.

메리츠금융이 리파이낸싱을 지원하는 금액에는 올 상반기부터 만기가 돌아오는 메리츠증권으로부터의 차입금 3천억원, 특수목적법인(SPC) 유동화대출약정(ABL) 4천억원 등이 포함됐다.

앞서 사모펀드인 MBK는 지난 2015년 7조2천억원에 홈플러스를 인수하면서, 그중 4조3천억원을 인수금융으로 충당했다. 지난 2022년 레고랜드 사태로 금융시장이 경색될 기미를 보이자 메리츠증권으로부터 3천억원을 차입하기도 했다.

금리 수준이나 담보 등 구체적인 리파이낸싱 지원 조건은 알려지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홈플러스 신용도인 'BBB' 3년물 민평금리 수준을 고려해 10% 안팎에서 합의됐을 것으로 추정한다.

메리츠금융 입장에서는 그동안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문에 편중됐던 사업구조를 다각화하는 효과를 거두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메리츠증권
[메리츠증권 제공]

hrs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3시 38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