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경제개혁연대가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면서 신한사태의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의 집행유예 판결로 일단락된 것만 같았던 신한사태가 '정치 이슈'로 되레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경제개혁연대는 지난 5일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을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신상훈 전 사장과 이백순 전 행장의 1심 재판 과정에서 불거졌던 남산 3억원 의혹에 대한 조사가 미흡했다는 이유에서다.

'남산 3억원' 사건은 지난 2008년 신한은행 직원이 서울 장충동 남산자유센터에서 현금 3억원을 성명불상자에게 건넨 사건을 말한다.

재판 과정에서 라 전 회장의 지시로 이 전 의원에 건네졌다는 증언이 나왔지만, 신한사태의 본질이 아니라는 이유로 검찰 조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했다.

경제개혁연대는 "만약 이상득 전 의원이 라응찬 전 회장으로부터 3억원을 수수한 것이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에 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기부받은 것으로 정치자금법 위반에 해당한다"며 "라 전회장도 업무상 횡령과 배임, 정치자금법 위반죄를 저지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건을 배정받은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는 "고발장을 막 접수받은 상태라 아직 구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은 없다"며 "관련 기록 검토를 먼저 해야 조사 방향을 잡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간 신한사태의 쟁점은 신 전 사장과 이 전 행장의 횡령·배임 여부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이번 고발로 정치권 이슈로 비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검찰 조사에 따라 관계자 소환이 다시 이어지고, 그 과정에서 '신한'이라는 이름이 계속 거론될 소지가 크다.

지난 2011년 한동우 회장 체제가 출범한 이후 간신히 찾아가던 내부 안정이 다시 흐트러질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이 엿보인다.

'신한사태'라는 상처가 제대로 아물지 않고 다시 벌어지면 브랜드 이미지 훼손이 불가피할뿐만 아니라, 정치권과 당국 등 외부의 간섭이 들어올 빌미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주주 계좌 무단 열람 의혹으로 감독당국의 조사를 받은터라 이 같은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다른 일부 은행들과 달리 신한은 외부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웠는데, (지속되는 잡음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며 "현 시점을 어떻게 넘어가느냐에 따라 신한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jhm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