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금융당국이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NH농협카드의 2차 고객정보 유출 사태와 관련해 이번 주 특별 검사에 나선다.

당국은 그러나 2차 정보 유출을 검찰 브리핑을 통해 확인하고 뒤늦게 대응에 나서 다시 한번 '뒷북' 대응 논란에 휩싸일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17일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 직원이 빼돌린 카드 3사의 고객 정보 1억400만건 중 8천300만건이 외부로 유출된 것으로 확인돼 국민카드와 롯데카드, 농협카드를 대상으로 이번 주 추가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어떤 경로를 통해 2차 유출이 이뤄졌는지가 중점 검사 항목이다.

당국은 특검과 함께 개인정보 불법 유통에 대한 24시간 감시 체제를 가동하고, 정보 유출 카드사의 전·현직 임직원에 대한 제재 수위를 높이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금융권 안팎에선 그러나 당국이 1차 유출 후 수차례 특검을 실시했지만, 또다시 검찰에 의존해 2차 유출 사안을 확인하고 늑장 대응에 나서는 데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의 무능력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는 의미다.

실제로 롯데카드와 농협카드는 지난 1월 13일부터 2월 말까지 고객 정보 유출과 관련해 특검을 받았으나 제재 근거가 미흡해 지난 4일부터 재검사에 들어간 상황이다.

당국이 2차 유출은 없다고 수차례 공언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상황이 역전된 만큼 금융소비자들의 불신과 불안도 커지고 있다.

먼저 유출 정보를 불법 대출 영업에 활용한 대출 중개업자에 대해 검찰이 추가 수사에 나서 유출 정보 건수가 지난 주말 발표된 8천300만건을 훨씬 넘어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정보 유출의 목적이 대출 영업 등 마케팅을 위한 것이고 시스템상 유출된 정보로 금융사기가 일어나긴 어렵다는 게 당국의 입장이지만 이 역시 믿기 어렵다는 우려도 나온다.

시중에 흘러나간 정보가 피싱, 스미싱, 보이스피싱 등 금융 사기에 악용됐거나 향후 악용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의미다.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정보 유출 사태로 금융당국의 무소신과 무능력은 물론 책임 회피식 업무 행태가 분명히 드러났다"며 "당국의 '사후약방문'식 검사가 언제까지 이어질지 지켜볼 일"이라고 말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