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일본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 심사에 제동을 걸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최 위원장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일본의 수출규제 대응 간담회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나 "일본 경쟁당국이 (수출규제) 영향으로 그렇게까지 하지 않으리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물론 알 수 없는 일이지만 저희는 그렇게 본다"며 "지금 상황에서는 일본이 무슨 일이라도 할 것 같지만, 그 문제가 별개의 문제라는 점을 그쪽도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일본 언론들은 사이토 유지 일본조선공업회(IHI) 신임 회장이 지난달 19일 도쿄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에 대해 회의적인 견해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사이토 회장은 당시 "각국의 공정당국이 (이들의 기업결합을) 그냥 지켜볼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국내에서도 한일간의 경제보복이 양사의 합병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했다.

이에 금융위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지난달 30일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일본 당국의 공정한 심사를 예상한다며 여론 잠재우기에 나섰다.

하지만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초강수를 두자 대우조선 기업결합 심사에서도 반대할 수 있다는 우려가 좀처럼 꺼지지 않고 있다.

기업결합 심사는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인수하는 과정에 반드시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기업결합 심사가 예정된 곳은 유럽과 일본, 중국, 카자흐스탄, 그리고 우리나라 등이다. 현재 현대중공업은 이들 정부를 대상으로 기업결합 심사 신고서 제출을 준비 중이다.

만약 일본 등 경쟁국가 한 곳이라도 심사를 반대한다면 사실상 기업결합은 무산된다는 게 관련 업계의 중론이다. 다만 기업결합 심사와 수출규제는 엄연히 별개의 문제인 만큼 일본 역시 대규모 인수합병을 두고 감정적인 결정을 내리긴 어렵다는 전망도 나온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일본측 인사의 사견을 공식 입장으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심사는 법령과 절차에 따라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로 11시 4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인포맥스 금융정보 서비스 문의 (398-5209)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