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강수지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기업 금융지원조치 정상화 시 취약부문의 신용리스크가 한꺼번에 현재화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는 진단이 나왔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기업의 전반적인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되고 기업간 차별화가 심화된 가운데 지원이 종료되면 위험기업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이 25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 상황(2021년 3월)'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업신용은 2천153조5천억 원(추정치)으로 전년 대비 증가세가 확대됐다.

금융기관 기업대출이 1천359조4천억 원으로 코로나19 관련 자금 수요 및 정부·금융기관의 금융지원이 이어지면서 높은 증가세를 지속했다.

회사채는 신용경계감 강화 등으로 순발행 규모가 11조4천억 원으로 축소됐다.

명목 국내총생산(GDP) 대비 기업신용 비율과 장기 추세간 갭은 9.2%포인트로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확대됐다.

한은은 기업신용이 큰 폭 증가하고 기업실적 부진 등으로 잠재적인 신용위험이 커졌다며 향후 기업경영 정상화 경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기업의 재무건전성은 코로나19 충격에 따른 실적 부진에 악화됐다.

매출액은 항공과 숙박음식, 석유화학 업종 등을 중심으로 감소폭이 확대되며 지난해 6.0% 감소했다.

이자지급능력을 평가하는 이자보상배율(영업이익/이자비용)은 조달금리 하락에 따른 차입비용 감소로 지난해 평균 4.4배로 소폭 상승하며 개선됐지만, 코로나19 기간 중 실적이 크게 개선된 전기전자를 제외한 이자보상배율은 전년보다 소폭 하락하며 악화했다.

원금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차입금상환배율(차입금/EBITDA)은 평균 3.0배로 차입규모가 확대되면서 전년비 소폭 상승했고, 전기전자 제외 시 4.2배까지 상당폭 오르며 악화됐다.

타인자본 의존도를 의미하는 부채비율은 평균 79.0%로 2018년 이후 오름세를 지속했다.

한은은 "지난해 기업의 채무부담이 증가세를 지속한 가운데 수익성 저하 등으로 기업의 전반적인 채무상환능력은 상당폭 악화됐다"며 "특히 정부의 금융지원에도 상환능력 취약 기업 비중이 높아지는 등 기업 간 격차가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이자보상배율과 차입금상환배율, 부채비율이 모두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환위험기업' 비중은 전체 대상기업(2,175개)의 6.9%로 전년대비 소폭 하락했으나 이들이 보유한 금융기관 여신(위험여신) 비중은 전체 대상기업 여신의 10.4%로 상승세를 지속했다.

세 가지 중 두 개 이상을 충족하지 못하는 주의기업 비중은 36.8%, 이들이 보유한 금융기관 여신(주의여신) 비중은 40.9%로 각각 전년대비 상승했다.

업종별로는 항공, 숙박음식 등에서 위험기업 비중이 높았고, 위험여신 비중은 기계장비, 조선 등에서 높게 나타났다.

한은은 올해 중 코로나19 장기화 여부 및 기업 실적 회복 양상에 따라 3가지 시나리오를 설정해 위험기업과 여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기업실적이 전반적으로 회복되는 기본 시나리오에서는 위험기업과 여신 비중이 각각 1.6%포인트와 5.2%포인트 하락한다.

그러나 회복세가 차등화되면 위험기업과 여신 비중은 하락폭이 각각 0.2%포인트와 0.3%포인트로 제약되고, 실적부진이 지속되는 경우 1.2%포인트와 6.2%포인트씩 전년보다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금융지원 조치의 정상화나 금리 상승 등으로 평균 이자비용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높아지는 경우, 재무건전성이 비교적 양호한 기업 중 일부에서 재무지표가 악화되며 위험기업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은은 "금융지원조치 종료로 기업 이자 부담이 늘 경우 위험기업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금융지원조치 정상화 시 취약부문의 신용리스크가 한꺼번에 현재화되지 않도록 유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skang@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1시 0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