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문정현 기자 = 미국 반도체 기업 AMD(NAS:AMD)가 최첨단 인공지능(AI)용 칩을 공개했다.

1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AMD는 이날 'MI300X'로 명명된 최첨단 AI용 그래픽처리장치(GPU)를 공개하고 올해 말부터 일부 고객에게 공급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CNBC는 이번 AMD의 발표가 AI 칩 시장에서 8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엔비디아(NAS:NVDA)에 가장 강력한 도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GPU는 오픈AI와 같은 업체들이 챗GPT 등 최첨단 AI 프로그램을 구축하는데 사용되는 칩이다.

CNBC는 개발자들과 서버 제조업체들이 엔비디아의 칩을 '액셀러레이터'라고 부르는 AMD의 칩으로 대체한다면 AMD에 큰 시장이 열릴 수 있다고 판단했다.

MI300X는 최대 192GB의 메모리를 탑재해 다른 칩보다 훨씬 큰 AI 모델에 적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쟁 제품인 H100은 120GB의 메모리를 지원한다.

리사 수 AMD 최고경영자(CEO)는 투자자 및 애널리스트와 만난 자리에서 "AI는 (AMD에) 가장 크고, 가장 전략적인 장기 성장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 CEO는 "데이터센터 AI 액셀러레이터 시장이 올해 300억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50% 이상 성장해 2027년에는 1천500억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AMD 주가는 전일 대비 3.61% 하락한 124.53달러에 정규장을 마감했으나 시간외 거래에서는 0.50% 오른 125.15달러를 기록 중이다.

jhm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8시 09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