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요빈 기자 = 서울 채권시장에서 은행채 약세가 연말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예년보다 올해 4분기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은행채 규모가 상당하고, 예금 이탈 등 은행들 자금 여건의 악화로 추가 조달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점이 약세 배경으로 지목됐다.

15일 연합인포맥스(화면번호 4236번)에 따르면 올해 4분기(10~12월) 동안에 은행채는 33조1천300억 원의 만기가 돌아올 예정이다.

이는 전년 동기(30조4천326억 원)보다 2조8천억 원가량 큰 규모다. 연간으로 만기액이 지난해보다 8천억 원가량 늘어난 점을 고려하면 올해 4분기 만기 부담은 상당한 수준이다.

자산운용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통상 4분기는 은행채 만기 도래가 다른 시즌보다 많고, 은행들도 위험자산 비율 등을 맞추느라 연말이 되면 자금 사정이 팍팍하다"고 말했다.

시중은행의 한 채권 운용역은 "이번 달부터 은행채 만기가 많이 도래한다"며 "그동안 좁혀진 은행채 스프레드가 벌어지면서 연말에 찾아오는 약세가 앞당겨진 분위기다"고 말했다.

올해 만기도래분 이외 내년을 앞두고 자금 조달 필요성도 커지는 모습이다.

연말까지 시장 금리가 상승할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 은행권의 규제를 대비한 발행 수요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은행권을 중심으로 정기 예금은 감소하고 신용대출 및 대출 연장 등이 늘어나는 상황도 자금 조달 필요를 키우는 요인이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ECOS)에 따르면 은행 정기예금 규모는 지난 3월 이후에 4개월 동안 19조2천779억 원가량 감소했다.

한광열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은행은 자금이 더 필요하다"며 "은행채 신규 발행이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당국이 예대율과 LCR 규제 완화를 내년 3월로 추가 연장했지만, 하반기에 일정 부분 대비가 필요하다"며 "올해 4분기부터 내년 상반기를 금리 상승기로 본다면 은행들은 금리 상승이 본격화하기 전에 발행을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가 추진하는 뉴딜펀드 구상 역시 민간 영역에서 예금을 흡수해 은행권 자금 사정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금융당국은 당초 뉴딜펀드를 '원금 보장 + 연 3% 안팎 수익률'로 설정할 계획이었으나 비판이 일자 국고채 이자보다는 높은 수준으로 목표치를 다시 낮춰 잡았다.

증권사의 한 채권 운용역은 "(뉴딜펀드가) 국고채보다 금리를 조금 더 준다면 예금은 꽤 빠져나갈 수 있다"며 "은행 예금이 줄면 은행채 금리는 오를 수 있다"고 말했다.

금융시장의 한 관계자는 "뉴딜펀드는 공사채 수준으로 국고채 수익률에 20~30bp를 가산할 것으로 본다"며 "(정부가) 민간 자금을 조달한다고 밝혔지만, 기업과 개인들이 뉴딜펀드에 투자할 가능성은 작다. 오히려 금융기관을 통한 자금 조달 우려가 더 크다"고 말했다.





<민간평가사 기준 통안채, 은행채(AAA) 2년물 금리 및 스프레드 추이>

ybnoh@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2시간 더 빠른 09시 10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