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변명섭 기자 = 글로벌 신용카드 브랜드 비자(VISA)와 결제업체 페이팔(PayPal)이 주력사업으로 암호화폐 결제를 내세우고 있어 주목된다.

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비자는 올해 핵심사업으로 암호화폐를 내세우고 비자카드를 통한 암호화폐 거래 및 결제를 지원한다.

또한 금융기관을 위한 암호화폐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테이블 코인을 달러로 결제하는 것도 허용했다.

비자는 지난 분기 해외결제에서 여행을 제외한 전자상거래 부문이 전년 대비 28% 증가했는데 여기에는 암호화폐 구매 증가 영향이 큰 것으로 평가된다.

페이팔의 경우도 암호화폐를 이용해 간편결제를 할 수 있는 전자지갑을 출시했고 이를 통해 온라인 상점에서 가상화폐로 물건을 살 수 있게 했다.

페이팔은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적용하는데 가장 앞서 있는 것으로 평가받으며 3천만 명에 달하는 판매자 회원을 통해 관련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다.

김재임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각국 중앙은행의 디지털 화폐 발행이 먼 미래 얘기가 아니다"면서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비자, 마스터카드 등 결제 네트워크 사업자들 역시 결제 수단으로 적용하는 프로그램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결제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자와 페이팔 등이 암호화폐 관련 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국내는 여전히 걸음마 단계에 머무른다.

국내 카드사들은 정부 정책에 따라 지난 2017년 8월부터 국내에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결제를 원천 차단했고 현재도 이러한 조치는 유지되고 있다.

국내의 경우 암호화폐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을뿐더러 카드 결제를 통한 암호화폐 결제를 허용할 경우 고객 피해 등 부작용이 많다는 것이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또한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가 외국환거래법과 자금세탁 방지 위반 소지가 있어 카드사에는 고객 거래 확인 의무가 즉각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한국은행도 역시 암호화폐는 발행 주체가 없고 가치가 보장되지 않는 가상의 통화로 지급수단으로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많고 내재가치가 없다는 입장에 변화가 없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암호화폐 결제가 자연스럽게 이뤄지려면 실물화폐의 기능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필요하다"며 "암호화폐에 대한 정부의 판단이 먼저 이뤄져야 민간부문이 활성화될 수 있다"고 전했다.

msbyu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9시 3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