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성진 기자 = 인공지능(AI) 테마를 선도하고 있는 엔비디아(NAS:NVDA)가 18일(현지시간) 새로운 주력 AI 칩 '블랙웰'을 공개했다.

이 회사의 젠슨 황 CEO는 이날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GTC 2024) 기조연설에서 직접 '블랙웰'을 들고나왔다.

트레이드마크인 검정 가죽재킷 차림으로 무대에 오른 황 CEO는 종전 주력 칩인 호퍼(H100)와 블랙웰을 양손에 들고 비교하며 "호퍼는 환상적이지만, 우리는 더 큰 그래픽처리장치(GPU)가 필요하다"고 말해 청중의 환호를 끌어냈다.

 

블랙웰은 2080억개의 트랜지스터를 탑재했다. 호퍼(800억개)의 두배가 넘는다. 미국 국립과학원(NAS)의 첫 흑인 회원으로 선출된 통계학자이자 수학자 데이비드 블랙웰의 이름을 딴 것으로 전해진다.

 

황 CEO는 "블랙웰은 칩이 아니다"라면서 "플랫폼의 이름"이라고 말했다. 단순한 칩 제조업체에서 머물지 않고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엔비디아는 주요 고객들인 아마존과 알파벳, 구글,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오픈AI, 테슬라 등이 새 칩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황 CEO는 디자인 소프트웨어업체 앤시스, 캐던스, 시놉시스 등과의 파트너십도 발표했다.

뉴욕증시 마감 후 시간외 거래에서 엔비디아 주가는 1% 남짓 하락하고 있다. 행사가 시작되기 전 종료된 정규장에서는 0.70% 상승했다.

 



sjkim@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06시 25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