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슬기 기자 =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시행 시기를 두고 여야 협의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여론도 찬반 의견이 팽팽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투세 시행 시기를 '늦춰야 한다'는 의견과 '예정대로(내년 1월) 강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각각 41%와 43%로 비등했다.

25일 한국갤럽이 지난 22~24일 전국 성인 남녀 1천2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금투세 시행 시기에 대한 질의에 '주식시장과 투자 심리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잇으므로 가급적 시행을 늦춰야 한다'는 답변이 41%로, '소득이 있는 곳에 과세하는 조세 형평성을 위해 내년 1월부터 시행해야 한다'는 답변이 43%로 조사됐다. 17%는 의견을 유보했다.

대부분의 응답자 특성에서 '시행연기' '1월 시행' 어느 쪽으로 크게 기울지 않았다는 게 갤럽의 설명이다. 대표적 금융상품인 주식 투자자(373명)도, 비투자자(629명)도 의견이 양분됐다.

다만 '시행 연기' 응답 기준으로만 보면 20·30대(50% 내외), 생활수준이 상·중상층(53%)에서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나 미래 투자 소득 기대감이나 자본 여력이 클수록 조기 시행을 우려하는 것으로 추측된다고 갤럽은 분석했다.

현재 주식 투자 여부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37%는 '하고 있다'고 답했다. 주식 투자자는 30~50대, 사무·관리직과 자영업 종사자, 생활수준이 높을 수록 주식 투자 참여율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금투세는 주식, 펀드, 채권 등 금융상품에 투자해 연간 5천만원이 넘는 매매차익을 얻은 경우 20%의 세금을 부과한다. 당초 내년 1월 시행 예정이었으나 개인투자자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면서 정부와 여당은 2년 유예를 주장했다.

당초 내년 1월 예정대로 금투세 시행을 강행하겠다고 했던 민주당도 입장을 선회하며 증권거래세를 0.15%로 낮추고 주식양도소득세 과세 기준을 100억원으로 상향하는 정부 방침을 철회하면 금투세 시행을 2년 유예하겠다는 '절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부가 이에 대해 거부 입장을 밝히면서 여야간 논의가 공전하고 있는 상태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p)다. 무선(90%)·유선(10%)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고 응답률은 9.7%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gyoon@yna.co.kr
(끝)

 

 

 

 

본 기사는 인포맥스 금융정보 단말기에서 10시 41분에 서비스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