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사회적 경제 기업의 자금 조달 등을 지원하는 정부 차원의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이 오는 2월 중 발표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9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사회적 금융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변인은 "사회적 금융은 보조나 기부보다는 투자와 융자, 보증 등 회수를 전제로 사회적 경제 기업에 자금을 지원하는 금융활동을 말한다"며 "현재 우리나라 사회적 금융 시장은 태동기로 분석되며, 기업은 자금 공급부족과 제도 금융권에서의 소외 등으로 자금 조달에 큰 애로를 겪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회적 경제 기업은 자금 조달을 위해 51.4%를 보조금에, 43.6%가 특수관계인 차입에 의존하고 있다"며 "공공부문 주도로 자금공급을 2천억 원 확대하고는 있지만, 사회적 경제 기업 자금수요 약 1조2천억 원에는 크게 모자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이어 "정부는 우선 사회적 금융 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며 "민간이 중심이 되는 사회적 경제의 취지에 맞게 사회적 금융 시장 역시 민간이 주도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제도적, 재정적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단기적으로 정부·공공부문이 자금공급을 늘리고 민간투자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사회적 성과 평가체계 마련과 사회적 금융 중개기관 육성 등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